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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창고

아보카도의 효능 및 부작용 (임산부 섭취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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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좋은 아보카도는 과거에 보기 드문 과일이었지만 지금은 예전에 비해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칼륨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스트레스 대처 효과가 뛰어나 혈압을 낮추고 우울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열대과일이며 울퉁불퉁한 껍질때문에 악어배라고도 불린다고 하는데요 아보카도는 보통 식용음식으로 사용되어지는데 과육의 경우 다른 과일보다 지방분과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매우 높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보카도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보카도의 효능 - 당뇨병 개선

아보카도는 비교적 당분이 낮고 콜레스테롤이 없어서 영양이 풍부하며 당뇨병 환자에게 이상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아보카도의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및 합병증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의 효능 - 항산화 작용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보카도는 항산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아보카도를 규칙적으로 섭취할 경우 활선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와 노화를 예방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의 효능 - 뼈 건강 개선

아보카도에는 뼈와 근육과 관련된 치료 및 예방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있는데요 아보카도에 있는 플라보노이드 와 실물스테롤,피토케미컬등 같은 소염성분을 나타내주는 성분이 풍부하여 관절염 통증 완화와 근육통을 치유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카로테노이드라는 아보카도의 성분의 경우 관절의 연골이 마모되는 현상을 늦춰주며 퇴행성 관절염에 좋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골다공증과 같은 골 대사성 질환의 예방 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의 효능 - 뇌 건강

아보카도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노약자나 갱년기 여성의 기억력 향상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 혈류 개선 효능이 있고 그에따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아보카도 섭취 여부

아보카도 임산부도 섭취가능 하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100g은 엽산 15㎍을 함유하고 있으며 엽산은 태아 신경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신 중 필수 영양소이고  최근 심장병, 대장암, 백혈병, 알츠하이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의 효능 - 심혈관 건강
아보카도 100g에는 약 720mg의 칼륨이 들어 있으며 감자 양의 약 1.5배, 고칼륨으로 잘 알려진 바나나 양의 약3배이며  충분한 칼륨 섭취는 체외 나트륨 배출을 유도해 혈압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의 효능 -장 건강
아보카도는 지방 함량이 높아 열량은 높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고 식사 사이에 적당량을 섭취하거나 함께 섭취할 때 전반적인 음식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부작용 - 알레르기

아보카도의 경우 알레르기를 조심해야한다고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섭취 후 입이나 목에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고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전신의 두드러기,구토 ,복통 을 일으키며 때에따라 반응이 너무 심할경우 생명에 위험까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혹 알레르기 증상이 있거나 하시는분의 경우 섭취전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부작용 - 중독 증상

중독증상을 주의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때에 따라 아보카도를 섭취하고 복통이나,호흡곤란 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아보카도에 칼륨과 제대로 익히지 않은 아보카도 과육의 퍼진 성분이 원임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부작용 - 높은 칼로리

아보카도의 지방이 불포화지방산이자, 식물성 지방이긴 하나 불포화지방산도 엄연한 지방으로 칼로리가 걱정되시는 분들일 경우 마음먹고 섭취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세개만 섭취하여도 밥 한공기의 열량을 넘기므로 간식이나 혹은 샐러드 샐러드나 생선을 드실때 곁들여 먹는정도로 섭취하는것이 가장 좋으며, 한번에 두개이상의 섭취는 자제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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