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창고

바나나 효능

by ×※§♧※§▣ ∴#〓◎♧Ⅲ 2021. 4. 16.
반응형

바나나 는 보통 원숭이가 좋아하는 열대과일로써 흔히 사람들도 좋아하는 바나나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장 건강 예방 및 치료
바나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며 , 섬유질이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그로인해 변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궤양을 치료하는데에 있어 천연치료법으로 바나나를 섭취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유인 즉슨 위산을 중화시켜 주며 염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인데요 소화기 문제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로부터 공격을 보호해주는가 하면 바나나의 과일 올리고당은 장에 좋은 박테리아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유산균과 같은 작용을 하여 영얀분의 흡수를 위해 소화효소의 생산과정을 도와주며 잘 익은 바나나의 경우 팩틴이 많아 설사를 멈추는데에도 효과가 있으며 바나나에는 좋은 식이섬유가 풍바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해소 및 숙변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근육완화
바나나의 경우 칼륨 함유량이 높으며 , 그 덕분에 바나나를 섭취할 시 근육이 강화되며, 운동이나 훈련을 한 경우에는 빠른 회복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탄수화물,칼륨,비타민C,비타민B6의 경우 운동할 떄 에너지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해주며, 바나나는 체내에서 에너지로 전환되며 ,흡수되어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바나나는 마그네슘 등 신경전달 및 근육운동에 관여되는 무기질또한 풍부하여 체내 수분평형 을 유지하여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운동 중 나타날 수도 있는 근육경련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피로감소
바나나를 섭취할 시 무력감과 피곤함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천연회복제인 바나나는 에너지를 증진시켜주며, 신체에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여주며, 마르거나 몸이 쇠약해진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바나나에 있는B,C,A,E등 각종 비타민들의 경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피로물질이 몸 안에 쌓이는것을 막아주어 피로해소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칼륨과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해소와 신경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흔히 혈압에 좋지않다는 염분이 많은 식단이나 칼륨의 부족으로 혈압을 관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바나나의 경우 많은 양의 칼륨을 제공하며 과일로 고혈압을 겪고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바나나속에 함유되어진 칼륨의 경우 100g당 370mg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우유나 흔히 볼 수 있는 과일인 사과보다 2~3배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칼륨이 몸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어 고혈압을 예방해주며 부종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계 질병 예방
심혈관 시스템에  대한 바나나의 효능은 혈압을 조절해주는 것만이 아니다.심장 박동을 안정적으로 뛰게 해주며, 섬유질이 풍부해서 동맥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함으로써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바나나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몸 속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혈압에 좋은 음식이고,뇌졸중으로 인한 근육경련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바나나는 다이어트를 할때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유인즉슨 탄수화물과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덕분에 쉽게 배가 부르게 해주며,바나나를 섭취 할 경우 음식에 대한 생각을 줄여주며, 포만감을 체워준 덕에 배고픔을 장시간 참을 수 있게 도와주며 바나나 한개당(100g)의 경우 90~100kcal로 열량이 낮지는 않으나 탄수화물이 25%이며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고 지방함량이 적고 두뇌에 당분을 공급하여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닌 바나나의 트립토판 성분은 다이어트 중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비타민과 무기질은 피부에 좋다고 하는데요, 바나나의 경우 마스크팩 처럼 팩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피부안쪽에서부터 영양분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항산화 물질의 경우 세포의 손상을 줄이는데 효과를 주며 조직을 회복시켜 주름이 생기려는 초기에 생성을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바나나에 있는 비타민A,비타민B,비타민C,비타민E 가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 및 피부미액,피부보습,피부탄력에 좋으며 바나나의 비타민B같은 경우에는 피부방어막을 형성하며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여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빈혈예방
바나나속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렙틴 뿐만 아닌 철분또한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그 덕분에 빈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으며, 철분의 경우 혈액의 헤모글로빈을 생선해주는 필수 무기질로써 빈혈을 치료할 떄 필요한 요소이며 바나나에는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 철분이 풍부한덕분에 빈혈을 예방하는데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분촉진
보통 바나나의 경우 항우울증제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유인즉슨 바나나의 경우 다른 과일들과 달리 단 맛으로, 부작용이나 단점이 없는 바나나는 몸 속에 이롭기에 그렇게 부르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바나나속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트립토판은 기분을 좋게 해주며 불면증을 예방하여 주고,행복함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생선을 자극하여 바나나에는 부포테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약간의 환각제로 기분을 들뜨게 해주어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성욕을 높이는데에도 효과가 있어 스태미너 음식이나 ,발기부전 외 정력에도 도움을 받을수 도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 및 바나나 섭취시 주의할점
바나나의 효능이 있다면 부작용 및 단점또한 있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으로 몇가지가 있으며 바나나를 아침에 섭취하게 될 경우 산성성분이 체내의 체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피로감을 빠르게 느끼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아침에 바나나를 섭취할 경우에는 우유,요구르트,오트밀 같은 건강한 지방이 함유되어진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