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세계적으로 사용이 금지된 무기 15가지

by ×※§♧※§▣ 라임엔오렌지 2018. 5. 4.

인류는 전쟁을 겪으며 패자와 승자가 갈리는 전투를 치뤄왔습니다. 그렇게 평화적으로 협력을 하기도하며 동맹군을 유지하며 서로 도와주기도 하는 외교를 진행하며 국제사회에서 서로간에 평화롭게 지내기 위해 외교를 하곤 합니다. 그러나 전쟁이란것은 사소한것으로 불거져서 서로간에 다툼이 일어나기도 하며 어느나라를 막론하고 전쟁이 일어난다 하여도 비인도적인 살생을 막기위한 무기들이 있습니다. 전쟁을 하면 그 나라와 군인만 다치는것이 아닌 그 나라에 모든 재산과 민간인에게 까지 피해가 오게되며 남북전쟁후 링컨 대통령은 특정무기들을 금지시켰습니다. 헤이그협약 과 제네바 협약 을 특정 재래식무기 금지협약과 화학무기 금지 협약을 하였으며 150여년의 걸친 많은 규정들이 있었지만 지켜지지 않았던 사례또한 있었습니다. 바로 베트남전이 예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세계적인 금지된 무기 15가지를 소개 하겠습니다.


1.머스타드 가스


머스타드 가스는 공기보다 무거워 적에 참호를 공격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무기 입니다. 이 무기가 제네바 협약 을 하게많든 주 무기로써 머스타드 가스를 마시게 될 경우 폐 안에 수분이 쌓이게 되어 익사를 시키는 끔찍하고 잔인한 무서운 위력을 가진 무기 입니다.


2.신경가스


신경가스의 경우 독가스의 한 종류로써 헤이그협약과 제네바 협약까지 금지된 무기로써 사람의 신경을 망가트리며 천천히 죽음을 마지하게 만드는 그런 무기 입니다.


3.포스겐 가스


세계1차대전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화학무기로써 그 당시 사망한 사망자의 85%가 포스겐 가스에 의해 사망 하였을 만큼 강력한 무기 입니다. 일본또한 중국에서 2차대전에서 375번이나 사용한 기록이 있을만큼 잔인한 무기 입니다.


4.플라스틱 지뢰


플라스틱 지뢰의 경우 X-ray에 감지가 되지 않으며 플라스틱 지뢰의 경우 지뢰가 터져 나온 파편은 피해를 입은 사람 몸안에서 찾을 수 조차 없어 몸 안에 박히게 되면 찾아내서 고칠 수가 없기에 금지를 하도록 되었습니다.


5.스파이크 함정


뾰족한 창이 달린 것으로 베트남을 비롯하여 동남아 지역에서 사용되었던 무기 입니다. 이 함정을 사용 금지하자는 이야기가 나온것은 1907년 헤이그 협약에서 이야기 하였고 1979년 특정 재래식무기 금지협약에서 최종 금지 결정이 나게 된 무기 입니다.


6.생물무기


생물 무기는 몽골의 징기즈칸때 부터 사용되었떤 것으로 적군에게 질병을 퍼트려 안에서 피해를 입게 하려고 부식된 시체를 적들에게 던지는가 하면 유럽에서는 질병을 퍼트리는 쥐를 이용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생물무기는 1972년 생물무기금지협약BWC를 통하여 생물 무기의 개발과 생산 사용 금지를 하는 국제 조약이 통과 되었습니다.


7.화염방사기


화염방사기는 정확하게 따지면 금지된 무기는 아니나 민간인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서로 간에 조심을 하자는 취지에서 만 이야기가 나온 무기 입니다.


8.네이팜탄


베트남전에 사용되었던 네이팜탄의 경우 화염방사기 처럼 민간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게 되어 숲이 있는곳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는 무기로 규정 되었습니다.


9.실명시킬 수 있는 레이저 무기


레이저 빛을 통하여 상대방의 눈을 실명케하는 것으로 전쟁에서 사용금지가 된 무기 입니다. 허나 실명만 시키지 않고 태워죽이는 용도라면 사용을 할 수 있는것으로 규정되어져 있습니다.


10.에너지 무기


에너지 무기란 위와 같이 레이저 무기,캐논,플라즈마 같은 SF물에서나 볼 수 있는것 같은 무기가 있으며 ,레일건 같은 에너지를 응축하여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또한 핵이나 EMP탄 같은 IT인프라 기반을 무력화 시키고 망가트릴 수 있는 에너지 무기는 사용이 가능하다는점이 있습니다.


11.지뢰 함정


전쟁을 하였떤 지역이라면 이 지뢰가 없는곳이 없을 만큼 흔히 사용되었던 무기 입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닌 베트남 과 동남 아시아 캄보디아에 40,000명의 민간인이 지뢰를 밟는 사고가 있을만큼 흔하디 흔한 무기 입니다. 캄보디아의 경우 매년 120명의 민간인이 지뢰를 밟아 사망하는것으로 이런 민간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철창이 처진 지역에서만 사용가능 하며 그외지역에서는 사용이 불가 합니다.


12.포이즌 총알


가장 오래된 협약인 스트라스부르 협약 은 1675년에 이루어졌으며 이 협약에서 독을 바른 총알을 사용하는것을 금지 하였습니다.


13.확장총알


영국과 인도에서 사용되었던 확장 총알의 경우 이 총알은 다른 총알들과 달리 사람 몸안에 들어가면서 터지는 것으로 사람몸을 관통이 아닌 거진 찢고 나가는 수준의 총알로써 헤이그 협약에서 거론되어 확장총알의 경우 종류 상관없이 금지가 되었습니다.


14.풍선폭탄


풍선폭탄은 풍선을 날려 폭탄을 떨어트리는 무기로써 헤이그협약을 통하여 금지되었습니다. 허나 이와 비슷한게 현대에 드론을 이용한 폭탄투하로 같은 원리이나 풍선이 아니라는 점이 어떻게 규제가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15.더티밤


말그대로 더러운 폭탄이라는 뜻으로 공중에 뿌려 방사성 물질을 뿌리는 무기로써 국제법에 의거하여 금지되었습니다. 더티밤의 경우 그 폭탄이 피해를 끼칠수 있는 범위내에 사람뿐만아닌 생명을 가진 모든것이 살 수 없게 만드는 폭탄으로써 아무리 전쟁에서 이겼을 지언정 이 더티밤이 터진 지역은 말 그대로 황무지가 될 뿐 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