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3D 프린터의 다양한 종류와 방식

by ×※§♧※§▣ 라임엔오렌지 2018. 5. 6.

몇년전부터 화두로 떠오르기 시작한 3d 프린터의 경우 처음에는 저작권과 비싼 금액에 선뜻 아무도 구매하지 못하였었습니다. 허나 지금은 가정에도 몇몇곳에서 두고 있을만큼 보급이 된 추세인데요 이런 3d 프린터의 경우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쌓아가는 적층 방식의 3d 프린터 뿐만아닌 다양한 형태의 3d 프린터가 있습니다.


SLA (Stereolithography)

SLA 의 경우 액체를 기반으로 한 광경화 수지 를 조형하는 방식으로 자외선 또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경화시키는 방식의 3D 프린터 입니다. 필라멘트와 달리 얇고 세밀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FDM (Fused Deposition Modeling)

FDM 의 경우 고체를 기반으로 한 압축식 조형제작 방식으로 재료에 열을 가하여 녹이고 노즐을 거쳐 나오는 수지를 쌓아 제작을 하는 방식 입니다.



SLS (Selective Laser Sintering)

파우더 같은 분만형태를 레이저로 제작하는 방식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플라스틱 분말과 ,세라믹,유리 등을 레이저로 녹여 응고시킨후 제작하는 방식 입니다.


LOM (Laminated Object Manufacturing)​

적층을 하여 만드는 방식으로 제품의 점착성과 종이,플라스틱,금속판 등을 접착하여 적층시켜 만드는 방식으로 디자인을 한 모델을 단면에 모양대로 제작하는 방식 입니다.


EBM (Electron Beam Melting)

SLS 과 비슷하지만 다른 3D 프린터 형태로 파우더를 사용하는것 까지는 같지만 EBM의 경우 금속의 파우더를 사용하여 티타늄같은 소재의 선형 같은 제품을 생산하거나 정밀하게 들어가는 금속 부품같은것을 제작할때 쓰이는 방식 입니다.



DMLS (Direct Metal Laser Sintering)

DMLS의 경우 금속 레이저를 소결조형으로 금속파우더를 소결하여 제품을 생산해내는 방식입니다.



3DP (Three Dimensional Printing)

분말을 분사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써 사용되어지는 3D 프린터 입니다.



SHS (Selective Heat Sintering)

SHS또한 파우더 방식의 재료를 사용하며 SLS 방식의 레이저 대신 사용하며 적층을 해나가는 열 가소성 분말 분사방식의 프린터 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