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창고

타이레놀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타이레놀 효능 및 복용법 및 부작용

우리는 흔히 가정용 비상용품? 구비용품으로 배탈약,감기약,두통약 등을 구비해두곤 하는데요.그런 해열제 중에서는 타이레놀을 대체적으로 구비해놓는데 해열진통제중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이 타이레놀 이라고 합니다. 이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진통제중 선호되는 검증과 안정성으로 꼽히고있는데 식품의약품 안전처 자료에따르면 2011~2015년까지 보고되었던 안전상비의약품 부작용 1023건중 타이레놀 제품군에 의한 부작용이 64%로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타이레놀 부작용’

그렇다면 타이레놀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타이레놀은 해열진통제로  꼽히지만 그중 오남용 부작용으로는 두드러기,울렁거림,구토,어지러움 등이 있다고 합니다. 처방전이 필요없이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상비약으로 쉽게 구할 수 있어 안전한 약으로 생각되지만 물론 아무리 좋은약도 나에게 안맞으면 좋은약이 아니고 좋은약이여도 나에게 안맞으면 안좋은약이 아닐까 싶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고 쉽게 구할 수 있다보니, 안전학 약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그로인한 오남용또한 많은 약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위에서 녹아 분해가되게 되는데 시간이 2분도 걸리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다른 약의 경우 복용후 1시간이 지나야 효과를 볼 수 있는것에 비하면 아세트아미노펜이 다량 포함되어진 타이레놀은 먹자마자 즉각 효과가 난다고 볼 수 있는 복용약이 아닐까 싶습니다. 허나 이런 빠른 흡수가 위와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도 하는데요. 이런 타이레놀을 안전하게 복용하는것은 생후4개월~성인까지 연령과 통증 유형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선택이 가능토록 7종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약 후면에 올바른 복용법과 용량을 설명하며 안전한 복용을 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감기초기 복용 타이레놀’

타이레놀 콜드-에스 감기초기에 사용하며, 콧물,기침,발열 등 초기 감기증상에 복용하는 종합감기약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흔히 우리가 자고일어나서 감기기운이 있거나, 아니면 감기가 오기전에 콧물 이나 기침 발열등 초기증상이 있을때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쉬운 초기진압 종합감기약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합감기약에는 진통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다른 진통제와 함께 복용시 성분 과량 복용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 약을 동시 복용시에는 전문가와 상담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어린이용 타이레놀’

어린아이에게도 타이레놀을 복용하려면 어린아이용 타이레놀 을 복용하거나 혹은 어린이 성장에 맞춰 해열제 정량을 복용하여야 하며, 어린이 타이레놀 츄어블정 ,타이레놀 현탁액,타이레놀 정 160mg의 3가지 제형을 공급하고 있으므로 이 3가지중에서 맞춰서 복용을 하면 되는데요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의 경우 4개월 이후 영아부터 복용이 가능하며, 이가 난 유아에게는 씹어 먹을 수 있는 츄어블정 복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타이레놀 정 160mg의 경우 만6~12세의 소아의 몸무게에 따른 정량 복용을 돕기 위해 나온 제품으로 세가지 모두 포장 겉면에 체중별 복용량이 표기되어있으므로 성장에따른 체중이 모두 같지않고 다를 수 있으므로 때에 맞춰 복용을 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물론 어린이 해열제의 경우는 1회 10~15mg/kg씩 1일 최대 5회를 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합니다.

 

‘유럽판매 중지 타이레놀’

유럽에서 타이레놀이 판매중지 되었다고 하는데요, 유럽연합집행위원회는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약이 유익한 면보다위험성이 크다며 시판금지를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타이레놀 이알 서방형이 시판금지된 것으로 타이레놀 자체가 금지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서방정은 몸속에서 천천히 녹아 약효가 오랜 지속되게 만든 알약이라는 뜻으로 보통 8시간마다 복용하게 되어있어서 아침 점심 저녁 4시간단위의 일반알약과 다르다고 하는데요8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과다복용의 위험이 커지므로 간손상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판매를 중지하였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