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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아웃 증후군 - ( Burnout syndrome)

by ×※§♧※§▣ ∴#〓◎♧Ⅲ 2021.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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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아웃 증후군 - ( Burnout syndrome)

안녕하세요, 이번포스팅에서는 심리학에 속하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00증후군 같은 여러가지 증후군이 있지만 사실 그걸 심리학을 전공하거나 공부하지 않았다면 굳이 기억하고 있거나 하지는 않는데요. 그럼 00증후군 같은 여러가지 증후군들중 하나인 번아웃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번아웃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이나 한가지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로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으로 포부가 강하고 전력을 다하는 사람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증후군에 말 뜻 그대로 번 아웃상태인때를 말한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은 어떻게 이름이 지어지게 된 것일까요? 뉴욕의 정신분석가 H.프뤼덴버그(Herbert Freudenberger)가 이름을 지었다고 하는데요, 프로이덴버거가 <상담가들의 소진(Burnout of Staffs)>라는 논문에서 약물 중독자들을 상담하는 전문가들이 무기력함을 설명하기 위해서 소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것에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흔히 불타서 없어진다고 하여(burn out)고 해서 소진 증후군, 연소 증후군, 탈진 증후군이라고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번아웃 증후군도 어느순간 갑자기 나타나는것이 아닌 초기 증상이라고 하면 할 수 있는 경고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에 경고증상
1.기력이 없고 새약해지는 느낌이 든다.

2.쉽게 짜증이 나고 노여움이 솟아나게 된다.

3. 하는일이 부질없어 보이다가 오히려 열성적으로 업부메 충실한 모순적인 상태가 지속되다가 갑자기 모든게 급속도로 무너지는듯한 느낌이 든다.

4.만성적인 감기 와 요통 두통 같은 질환에 시달리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5.감정의 소진이 심하여 우울하다고 표현하기 힘들정도의 에너지 가 고갈되어진 상태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1.혼자 고민하지말고 가족 혹은 배우자 그리고 지인등이나 회사 동료들에게 멘토를 두어 상담하거나 대화를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2.되도록이면 정해진 업무시간 내에 일을 해결하고 ,퇴근 후에는 집에서 휴실을 하며 힐링을 해주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남은 업무를 집으로까지 가져와 일을하며 해결하려고 하면 장소만 바뀌었을뿐 결국에는 집에서도 일을 하는것이 되기에 집에 까지 일을가져오는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3. 운동, 취미생활 등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마음의 안정화 힐링을 해주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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