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

부가가치세 신고(예정) 및 확정기간

반응형

부가가치세는 

부가세에 관한 관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부가가치세 신고 납부기간 예정 과 확정에대한 안내 의 대한 포스팅 입니다. 

1.부가세 과세기간
부가세 신고기한 이란 과세기간의 종료를 기점으로 다음달 25일까지 입니다. 즉 과세의기간 을 알고 있다면 신고기간은 사실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부가세에서의 과세 기간으로 신고납부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기에 과세기간이 중요합니다.

세금의 대한 부과는 언제부터 언제까지의 부과를 할것인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1월 부터 12월까지 1년간의 과세표준에 대한 부과를 할 것인지
아니면 6개월에 한번씩 1월~6월,7월~12월 로 나누어 상반기,하반기 별로 나눠서 부과할 것인지 갈리게 됩니다. 이렇게 부과하는 기간을 과세기간이라고 합니다.

부가가치세법에서는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를 나누어서 간이과세자의 경우(1년)1.1~12.31 을 1과세기간이라고 하며, 일반과세자의 경우 (6개월)단위를 각각에 과세기간으로 하며 2과세기간으로 구분합니다.

일반과세자의 경우 6개월을 3개월로 다시 구분하는데, 이를 예정기간 과 확정기관으로 나누게 됩니다. 1~3월 까지는 1기 예정 으로 나누며 4~6월의 경우 1기 확정 ,7~9월의 경우 2기 예정,10~12월의 경우 2기 확정이라고도 합니다.

일반과세자 중 법인사업자의 경우 예정,확정 기간별로 신고 및 납부를 하게 됩니다.  반대로 일반과세자중 개인사업자의 경우 예정기간에는 신고를 하지않으며 예정 고지를 받아 납부를 하게되면 확정기간에만 신고납부를 하게 됩니다. 확정신고 시 예정기간을 포함하여 신고하여야 하며,납부세액에서의 예정고지세액을 빼고 납부를 하게 됩니다.

※예정고지
개인 일반과세자에게 신고업무의 편의를 제공하여 예정기간에는 신고를 하지 않고, 확정기간에만 예정기간+확정기간의 매출 매입에 대하여 신고하며 예정기간에는 전기의 1/2에 해당하는 세액을 국세청이 고지하여 해당 금액을 납부만 하게 하는것 입니다. 예정고지액은 이미 납부를 한 금액으로 확정신고기간에 계산된 납부세액에서 빼고 납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