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단호박 효능

5분전 작성 2021. 6. 12.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이라고 합니다. 풍부한 당질과 영양분에 비해 열량은 낮고, 많은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소화를 도와주며, 갓 수확했을 때보다 2주가량의 시간이 더 지나게 되면 당도가 상승한다고 하는데요, 중남미 일대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단호박이 들어오게 된 것은 임진왜란 이후 1980년대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일본에 수출 목적의 계약재배를 하기 시작하여 전국적으로 퍼졌다고 합니다.

 

    단호박_효능
    단호박

    목차

       

      ▶뇌 건강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감정과 기분 불안감을 조절해 주는 기능이 있는 호르몬입니다. 이런 세로토닌이 결핍일 경우 우울증 및 불안장애 와 공황장애와 같은 증상들을 유발하게 될 수 있는데, 단호박에는 세로토닌의 호르몬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단호박 내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이 트립토판의 경우 꾸준한 섭취를 하게 되면 정신적인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및 페놀산 또한 풍부한 단호박은 노화를 방지하여 주기에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소를 막아주는 아세틸콜린을 증가시켜 노령의 경우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아미노산과 레시틴이 풍부하여 뇌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흔히 아미노산의 경우에는 몸속에서 만들어지는 것보다는 섭취를 하는 것이 보다 더 많은 아미노산을 충족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안구질환

      -단호박에 함유된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안구질환인 백내장 및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구질환에 예방을 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눈의 산상 세포에서 물체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시력보호에도 좋다고 합니다.

       

      -노화로 인해 생기는 안구질환인 황반 변성 및 백내장 같은 안구질환 계도 예방을 하는 데 도움을 주며, 단호박은 녹황색 채소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 또한 풍부하여 눈의 피로 및 시력저하와 같은 눈 건강을 예방 및 회복을 하는 데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혈관질환

      -단호박에는 비타민A , 베타카로틴과 페놀산 등이 풍부하여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심혈관계 질환인 고혈압 및 동맥경화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 및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물 축적 및 산화된 지질단백질로 인한 혈전 생성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호박 내 풍부한 칼륨이 혈압을 올라가게 하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간 건강

      -단호박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만성 간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간염은 간경변증으로 간경변증은 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상태에 따라 혈액 속 베타카로틴의 농도가 변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환자에게 베타카로틴을 투여한 결과 간암으로 발생되는 것을 억제하였다고 합니다.

       

      ▶위 건강

      -단호박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궤양 등 통증을 유발하는 위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매 겁나, 짠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단호박과 같이 섭취한다면, 위를 보호하면서 즐길 수 있고 맵단, 짠단으로 즐기면서 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 같은 경우 단호박 내의 함유된 당질은 소화 흡수율이 높아 위장이 약한 경우에도 좋다고 합니다. 단호박의 식이섬유는 장속 유해 물질 및 숙변을 배출하는 데에 있어 도움을 주고, 변비가 있는 경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단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칼로리는 낮지 않아 영양분을 챙기면서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경우에 선택하는 식품입니다.

       

      -단호박 내의 함유된 펙틴 성분은 위를 보호해 주며 뿐만 아닌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우리는 일상생활 속 숨을 쉬면서 공기 중 보이지 않는 중금속을 호흡을 통해 체내의 축적되게 되는데 이 중금속을 어떻게 배출할 수 없기에 중금속을 배출해 주는 식품 등을 통해 배출하여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영양분이 부족하거나 필수 영양소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단호박 내의 비타민C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 피로해지는 것을 예방 및 피로회복을 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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