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

플라스틱 병에 찍혀있는 기호 무슨의미일까?

by ×※§♧※§▣ ∴#〓◎♧Ⅲ 2018. 2. 26.
반응형

흔히 우리주변에서 마트,백화점,편의점,슈퍼 등등에서 음료나 물을 구입하는일이 있습니다. 그런 플라스틱병에 마크가 찍혀있던걸 본적 있으신가요? 그 표시는 플라스틱의 용기가 어떤제질로 만들어졌는지 얼마나 인체에 해를끼치는지 를 표시하기 위하여 세계공통으로 찍히는 마크 입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기호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PET/PETE 사용하여도 괜찮다.
이 표시의 경우 페트병에 입력되어있는 기호로 흔히 우리가 자주 접하는 페트병에 부착되어있는 기호 입니다. 원래의 명칭은 폴리에틸렌 또는 폴리에스테르 와 테레프타레이트 라고 불리는 제질로 만들어진 페트병 입니다. 페트병의 경우 1회용으로 제작되지만 그것을 계속 사용할 경우 박테리아가 번식하여 사람의 호르몬에 영향을 끼치는 화학성분 을 낼수 있습니다.

 

 

2.HDP/HDPE사용해도 괜찮다
이 기호또한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졌지만 왜 위와 다를까요? 바로 고밀도폴리에틸렌 으로 만들어졌기때문 입니다. 이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져 HDP라 불리는 용기의 경우 흔히 부엌에 있는 세재통을 만드는것과 같은제질이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HDP플라스틱의 경우 화학성분이 없으며 인체에 무관한 제품 입니다.

 

 

3.PVC/V 사용하는것을 생각해봐야 한다.
이 PVC의 경우 흔히 파이프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폴리염화비닐 PVC인 제품은 우리가 슈퍼에서 과일을 구경하다가 보면 투명한 곽 안에 들어가있는것을 접하게 됩니다. 바로 그 투명한 곽 같은것이 폴리염화비닐PVC로 만들어진 제품이며 이 플라스틱의 경우 호르몬에 악영향을 주는 독성 화할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4.LPDE사용해도 괜찮다
이LPDE의 경우 이게 플라스틱이야? 싶으실텐데요. 바로 우리가아는 비닐장갑 과 비닐봉다리 입니다. 

물론 이것을 먹지는 않는데 왜 이게 관련이 있나 싶으신분들이 계실텐데요 우리는 흔히 비닐봉다리와 비닐장갑이 주변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며 한번이라도 쓰지않을일은 없을텐데요 이 제품들이 화학성분이 있다거나 했을경우 우리는 이것을 사용하게되면 큰 악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다행이도 이 제품들의 경우 안전하기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5.PP 사용가능
이 PP 의 경우 폴리프로필렌의 약자로 우리가 흔히 카페나 야유회 또는 슬러시 같은것을 투명한컵에 담아 마시곤 하는데요 바로 그 제품 입니다. 폴리프로필렌의 플라스틱의 경우 가벼우면서 질겨 높은온도를 잘 견지도 녹지도않는 제품군 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 제품 입니다.

 

 

6.PS 사용하면 좋지 않음
플리스티레인 의 약자로써 PS의 경우 흔히 플라스틱 숟가락 ,포크 같은것들이 포함되어 집니다. 또한 이 제품의 경우 플라스틱 숟가락 포크만 해당되는것이 아닌 스티로폼 또한 이제품군에 속해있습니다.우리 일상에서도 쉽게 접하게 되는 이 제품들의 경우 열이 가해지게 될 경우 발암 물질이 나오기 시작 합니다.

 

 

7.PC/라벨이 없는 경우 사용하면 안좋음
PC마크나 혹은 아무 마크나 기호같은 것이 적혀있지 않은 제품들의 경우 폴리카보네이트 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제품들이 쓰여지는곳은 스마트폰 케이스나 ,물병,음식통 등에 사용되어 지며 PC라벨이나 라벨이 찍혀 있지 않은 제품들의 경우는 피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제품들의 경우 비스페놀 에이 라는 환경 호르몬이 발생하며 유방암을 유발시키는 발암물질 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남성들의 경우에는 우리는 괜찮겠네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환경 호르몬으로써 비단 유방암 뿐만아닌 남녀할것 없이 몸에 피해가 생기는것은 다르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