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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권장섭취량의 단백질은 얼마일까?

by ×※§♧※§▣ ∴#〓◎♧Ⅲ 2021.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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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이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영양소는 많습니다. 그중에서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3대 영양소라 부르기도 하고, 대량(다량)영양소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많은 양이 필요하기 때문이겠지요. 이것은 이름에서도 드러납니다. 영어명 프로틴(protein)은 ‘중요한 것’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으니까요.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일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필요한 화학 반응에서 효소로 작용하고,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등 생명 유지와 성장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단백질 종류
흔히 일상에서 섭취하게 되는 단백질은 소화과정을 거치면서 아미노산이 되어지는데 , 이 아미노산에는 필수인 아미노산과 그렇지 않은 비 필수 아미노산이 존재하며, 필수 아미노산의 경우 우리몸속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 아미노산으로 음식을 통하여 섭취하여야 하는 아미노산이며 , 비 필수 아미노산의 경우 우리 몸속에서 합성되어지는 아미노산을 뜻 합니다. 뿐만 아닌 단백질의 경우에도 그냥 단순히 단백질식품 과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경우에 섭취하는 식물성 단백질식품이 존재합니다.


단백직 식품의 경우 >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단백질 식품을 뜻하며 , 동식물성 식품인 육류,생선,달걀,유제품류를 뜻합니다.
채식을 하는 경우 섭취하는 단백질 식품의 경우>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으나 그 양이 충족할 만큼 존재하지 않는 식품으로, 견과류 와 대두같은 곡물류가 해당됩니다.


하루 권장섭취 단백질
단백질의 경우 하루에 필요로 하는 권장섭취량은 나이와 몸무게에 따라 나뉘어진다고 합니다. 보통의 경우 성인 하루권장량 섭취는 1kg 당 1.0g 이 조금 안되는 양이라고 합니다. 계산하기 쉽게 본인의 몸무게에 맞춰 단백질1g으로 생각하면 쉬운데요, 운동을 하거나 근육을 키우려는 경우에는 두배정도 까지 섭취하면 근육의 벌크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닌 임산부의 경우에는 임신 주기와 연령에 따른 권장섭취량의 +15g정도를 더 섭취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임신 후 에는 30g을 추가하여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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